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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BB팀

PBB란 Passenger Boarding Bridge의 약자로 주기장에 주기 중인 항공기와 터미널 간의 가교 역할을 하는 시설물입니다. 현재 이동식 Well Glass Type으로 항공기 크기와 위치에 관계없이 접현이 가능하도록 하는 기술을 구현하고 있으며, 승객이 승하기 시에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비행기를 이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저희는 이러한 시설물을 제작, 조립, 설치, 시운전까지 전체 일식 공사를 진행하는 부서입니다.

유관전공

기계공학, 전기전자공학, 그 외 공학

필요역량

설계에 도움이 되는 CAD 운용능력과 제작부터 설치, 시운전까지 총괄 관리를 위해 책임감, 리더십, 인내심 그리고 문제해결능력이 필요합니다.

Interview

탑승교 제작관리

Q1.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엠텍에서 진행되고 있는 프로젝트인 인천공항 탑승교 4단계 공사 진행을 위해 2021년 입사한 최OO PM 입니다.
저는 2001년 현o모oo에 입사하여 현o로o으로 사명이 변경되고 2018년까지 약 20년을 근무한 경력이 있습니다. 이 기간동안 탑승교를 비롯하여 BHS와 각종 자동차 설비 등 여러가지 공사를 총괄하는 PM 역할을 수행하였습니다.

 

Q2. 현재 하고 계신 업무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탑승교 제작, 시운전 및 납품을 위해 탑승교 총괄 PM을 맡고 있으며 이후 후속적 탑승교 공사 수주를 위해 영업 업무를 병행하고 있습니다.

 

Q3. 지금 업무의 장/단점을 간략하게 말씀해주신다면?.

 

PM은 초기 제작 진행부터 납품 후 시운전과 이후 하자 보수 및 A/S를 책임지고 진행하는 권한이 주어집니다. 이에 따라 문제가 발생 시 이 문제를 직접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어야 하고 적절한 판단으로 그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이 권한은 처음부터 끝까지 저의 하고자 하는 것을 막힘없이 진행할 수 있지만, 저의 판단이 잘못되었을 시 그에 따른 책임이 따르기에 크나큰 스트레스로 다가올 때가 많습니다.
탑승교는 제작 후 약 25년간 사용하는 설비로서 국내에는 오랜 경력과 경험을 가진 PM이 많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입사 후 탑승교 업무를 시작한다면 자부심을 가지고 일할 수 있습니다.
현재 국내에서는 가덕도 공사, 대구 신공항, 충남 서해공항 계획 등 탑승교와 연관된 다양한 공사가 예정되어 있으므로 누구나 할 수 없는 탑승교 설비의 PM이 되어 도전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